재활 센터

Rehabilitation Center

언어치료

Language Therapy

뇌졸중, 교통사고 및 외상 등으로 언어 중추 뇌 반구에 손상을 입어 원만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다른 사람의 의사소통을 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기 생각과 감정을 효율적으로 전달 할수 없는 환자들에게 적절한 언어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여 드립니다.

언어치료 대상자

  • 실어증
  • 말 운동 장애(마비 말 장애, 말 실행증)
  • 인지적 의사소통 장애(치매)

언어치료 평가

실어증 평가(K-WAB, 보스턴 이름 대기 검사(K-BNT) 등의 공식 검사, Dr.Speech(음성 평가) 등의 기계적 검사, 다양한 심화 검사를 사용하여 언어 장애의 유형과 정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실어증
뇌졸중이나 외상 등으로 대뇌의 언어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된 후천적인 언어장애입니다. 실어증은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의 네 가지 영역에서 장애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위 질환은 다른 인지 기능장애나 지각 기능 감소, 운동기능 감소 등에 기인하여 생기는 언어 장애를 뜻하지 않습니다.

원인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뇌졸중이라고 하는 혈관성 질환입니다. 그 밖에 실어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사고로 인한 대뇌 외상, 뇌종양, 뇌염 등이 있습니다.

치료
환자의 특성이나 언어 증상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먼저 체계적으로 언어 자극을 제공하며, 남아있는 언어 능력을 이용하여 부족한 영역을 촉진시킵니다.
마비 말 장애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말기 제의 근육 조정 장애로 나타나는 말 장애입니다.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손상은 이러한 발화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 결과 호흡, 발성, 조음, 공명, 운율 등을 포함한 말 기능의 요소, 즉 속도, 강도, 범위, 타이밍, 정확성이 비정상적으로 됩니다.

치료
호흡훈련, 발성훈련, 조음 훈련, 구강 및 조음기관 근육운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매
기억, 집중력, 감정과 관련된 뇌의 병리적 기전에 의해 기억장애, 성격변화, 행동 변화 등이 나타납니다.